금융권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 시 장점
블록체인은 기존의 중앙관리형 예금 결제시스템과 비교해, 시스템 효율화, 결제 리스크 감소,투명성의 향상, 금융 서비스의 다양화 등에 대한 우위를 갖게 된다. 상세 내용은 하단과 같다.
① 시스템 효율화
프로세스나 제도가 간소해져 시스템 전체가 효율화될 수 있다. 지금까지 각 기관의 대장 관리자가 각각 행하던 오퍼레이션이 집약화·자동화된다. 두번째로, 규제 기관에 대한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지금까지 각각의 대장의 관리 주체에 대한 규제로서 도산에 대비한 예금 보호, 보고 및 감사의 의무 부여 등이 필요했지만, 복수의 주체가 단일 대장을 관리하게 되면, 이러한 규제에 대한 개혁이 일어날 수 있다.
② 결제 리스크의 감소
현재의 결제 시스템에는 다양한 결제 리스크가 있다. 리스크의 종류에는 결제 완료시점 전에 대장의 관리 주체가 도산해 버리는 신용 리스크, 대장의 관리 주체가 결제에 필요한 자금을 준비할 수 없는 유동성 리스크, 대장의 관리 주체 운영 오류의 운영(Operational) 리스크 등이 있다. 복수의 주체에서 단일한 대장을 관리하고 계층구조를 플랫폼화 하는 구조로 이러한 결제 리스크를 삭감할 수 있을 것이다.
③ 투명성의 향상
블록체인·분산 대장상의 데이터나 프로세스는 단일 주체의 판단이나 의지로 변경이 거의 불가능하기에, 투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앞에서 말한 거래의 체크나 금융정책 오퍼레이션 등을 자동화시켜, 사전에 정한 규칙에 따라 실행할 수 있다.
④ 금융서비스 다양화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양한 암호통화가 등장하듯이 블록체인·분산대장 기술에 의해 현재의 결제 시스템 외에, 복수의 새로운 결제 시스템을 만들거나, 각각의 시스템에 독자적인 룰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대장의 정보로 접속 허가를 얻을 필요가 없는 기술의 경우, 액세스의 장벽을 낮춤으로써 대장의 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생겨 금융서비스가 다양화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