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끝났다. 이제 승자는 아이폰.” 현대카드 없는 아이폰 유저가 피눈물 흘리는 미래
국내 아이폰 유저들의 아주 오랜 소망이라고 할 수 있는 애플페이의 한국 진출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오랜 기간 소문만 무성했는데요.
최근 현대카드와 업무협약 파트너로 이름이 오르며 국내 상륙이 임박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 간편결제는 삼성페이가 사실상 독점해왔었는데요. 과연 애플페이는 정말로 들어올까요? 그동안 무슨 이유로 못 들어왔던 걸까요? 관련 수혜주는 어떤 게 있을까요?
애플페이(Apple Pay)
아이폰으로 유명한 애플에서 2014년에 런칭한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미국에서 최초로 시작됐으며, 현재 우리나라를 제외한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는 현금이나 카드(신용/체크)가 없어도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이용해서 비밀번호 입력, 지문인식 등 간단한 인증과정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가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삼성페이가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상 전세계 아이폰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쓰고 있는 서비스를 왜 우리나라에서는 못 쓰는 걸까요?
애플페이가 한국에 못 들어온 이유
이유는 크게 ‘수수료’와 ‘결제방식’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미 예전부터 국내 진출을 염두하고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들어오지 못한 이유는 비싼 수수료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카드 수수료율이 최소 1% 이하로 매우 낮은 축에 속하는데요. 애플은 1% 이상의 수수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부담을 느낀 카드사들이 협상을 하지 않은 게 첫 번째 이유입니다.
그리고 결제방식인데요. 해외는 접촉식 시스템(마그네틱 보안 전송, MST)과 비접촉식 시스템(근거리 무선 통신, NFC)이 모두 널리 보급이 됐기 때문에 NFC 방식인 Apple Pay가 무리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MST 방식이 주류였기 때문에 사실상 도입을 해도 거의 쓸 수가 없는 상태였습니다(참고로 삼성페이는 두 가지 방식 모두 이용이 가능).
애플페이 X 현대카드 실현 가능성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매체와 업계 관계자들의 증언을 통해 한국 진출은 거의 확실시 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현재 나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2022년 말에 현대카드 1년 독점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며, NFC 단말기를 구비하고 있는 가맹점인 이마트, 코스트코, 스타벅스, CU 등을 중심으로 이용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대카드 측에서 앞으로 NFC 단말기 도입 및 서비스 구축 비용의 최대 60%까지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앞서 이야기했듯 단말기 도입이 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현카 측에서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수료와 단말기 도입 비용 지원이라는 손실을 감수해가며 도입을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카의 최근 실적은 국내 카드 업계 빅3인 신한, KB국민, 삼성의 점유율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기회로 이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20대의 52%, 30대의 42%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이들을 모두 고객으로 유치하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이폰 유저들은 충성도가 높은 편이라 갤럭시 등 다른 시스템을 갖춘 휴대폰으로 잘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이 또한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페이 관련주
Apple Pay가 한국에 들어온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식 시장도 반응하고 있는데요.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 상황입니다. 간편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밴사(VAN, 카드 단말기 위탁 관리업체),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현재 현카와 함께하는 밴사는 KG이니시스, KICC(한국정보통신), 나이스 정보통신, KIS정보통신, KSNET(케이에스넷), 파이서브 등 6곳입니다.
이 중 관련주로 주목 받고 있는 건 KG이니시스, 한국정보통신, 나이스 정보통신인데요. 세 기업 모두 이미 업계에서 널리 인정받는 검증된 곳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iPhone에 기본으로 내장된 ‘지갑’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지갑앱에 사용할 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Face ID를 지원하는 iPhone은 측면 버튼을 두 번 누른 후 Face ID, 또는 암호 입력으로 인증하면 계산이 가능합니다. Touch ID를 지원하는 구형 iPhone 모델은 Touch ID를 통해 인증하면 계산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