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햇살론카드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은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기 때문에 할부나 포인트 서비스 같은 신용카드 이용 혜택에서 소외되고 있습니다.
햇살론카드는 서민금융진흥위원회에서 신용카드의 발급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저신용 서민들에게 카드 이용 혜택을 주기 위해 만든 정책금융 상품입니다.
* 현행 신용카드 발급기준: 신용평점이 680점(NICE 기준) 미만(과거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분은 신용 카드 발급이 불가합니다.
2. 일반 신용카드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햇살론카드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상품이라서 이용한도와 이용가능한 업종, 혜택 등이 일반 신용카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 이용한도: 최대 월 200만 원 이내
이용한도는 상환이력 및 금융교육,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 등을 반영하여 햇살론 카드 결제에 따른 보증한도를 차등화한다고 합니다. 카드사는 금융위원회가 정한 보증한도에 따라 개인별 신용결제 한도를 결정합니다.
2) 이용제한: 카드대출(현금서비스, 카드론) 및 7대 업종 제한
햇살론카드는 일반유흥주점, 무도유흥주점, 기타주점, 위생업종, 레저업종, 사행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3) 이용혜택: 사용금액별 청구할인, 무이자 할부 등
햇살론카드는 사용금액별 청구할인 및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30만 원 사용시 최대 1만 원이 청구할인 됩니다.
3.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햇살론카드는 일반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 저소득 서민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지만,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신용점수가 680점(NICE 기준) 미만이어야 합니다.
* NICE 개인신용평점 확인: www.credit.co.kr
2) 신용관리교육을 3시간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과 같은 신용관리 교육원에서 실시하는 신용관리교육을 3시간 이상 이수한 후 확인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4. 어떻게 신청하나요?
햇살론카드를 위한 신청 방법이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신청 방법은 일반적인 신용카드 신청할 때와 같이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하시기 전에 신용점수 680점 미만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신용관리교육을 3시간 이상 이수했다는 확인증을 구비하셔야 햇살론카드 발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햇살론카드 신청이 가능한 신용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햇살론카드 신청 가능 신용카드: 신한, 삼성, KB국민, 현대, 롯데, 우리, 하나 비씨
5. 보증재원의 문제는 없나요?
햇살론카드 정책이 처음 발표됐을 때 신용능력이 부족한 저신용자에게 카드를 발급해주면 이용대금 상환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우려를 표하는 카드사가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드사들이 햇살론카드 정책에 참여한 이유는 바로 정부에서 보증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햇살론카드는 카드사 등 금융회사 출연금과 정부재원을 매칭하여 보증재원을 조성하며, 100% 보증비율로 운영되며 보증재원, 예상대위변제율 등을 고려하여 연체시 서민금융진흥원의 대위변제가 가능한 범위에서 카드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즉 연체가 보증한도를 초과할 시 햇살론 카드 발급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연체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햇살론카드 이용 중 이용대금을 연체했을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이 구상채권을 갖습니다. 연체하면 상환 의무와 함께 연체이력이 신용도판단정보에 등재되고 연체이력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