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보S&P Capital IQ 신용평가모델이란?

S&P Capital IQ 신용평가모델이란?

S&P Capital IQ CreditModel

S&P Capital IQ는 S&P와 함께 McGraw Hill Financial, Inc.의 자회사로서 전통적인 금융관련 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제공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CrediModel은 S&P Capital IQ가 제공하는 신용등급평가 솔루션으로, 기업 재무자료 및 금융시장 자료 등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인 Capital IQ에 포함되어 제공되거나 분리되어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CreditModel은 46개의 산업모델들을 기반으로 200개 이상 국가에 분포되어 있는 기업들의 신용등급을 산정하고 있다. 동 솔루션은 기업별 재무자료를 기반으로 산정되는 기업 고유의 위험인 비체계적 위험 국가 및 산업별 특성에 기반되는 체계적 위험을 구분하여 신용등급 산정에 고려하고 있다.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에 적합한 모델을 선정한 후, 재무자료와 같은 기업 고유의 자료를 이용해 재무비율 등을 산출하여 기업의 재무건전성 등을 평가하여 기업의 정량적인 요소들을 평가한 후, 기업이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에 내제되어 있는 위험을 나타내는 국가별 위험 지표(Country Risk Score)를 함께 고려하여 기업신용등급을 매긴다.

CreditModel은 국가별 위험 지표와 소버린 위험을 구분하여 고려하는데, S&P Capital IQ는 국가별 위험을 사업 영위 등을 목적으로 특정 국가에 투자를 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위험이라고 규정하고, 소버린 위험을 특정 국가의 정부가 외화채를 상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위험으로 규정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이 두 위험은 유사한 개념으로 분석되어 왔지만, CreditModel은 급격한 재정상태 악화나 내전과 같은 특수한 상황으로 높은 수준의 소버린 위험이 존재하는 국가의 경우 이러한 국가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신용등급을 산정하는데 있어 이러한 요소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만약 소버린 위험을 반영하고 있는 국가의 신용등급보다 특정 기업의 신용등급이 높을 경우 특정 기업의 신용등급은 해당 국가의 신용등급을 고려한 특정 수준을 상회할 수 없는데, 이 한도를 소버린 캡(Sovereign Cap)이라 한다.

CreditModel은 미래 경제여건 등 현재 시점에서 확정 지을 수 없는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 미래 신용등급 산정에 있어 시나리오 분석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미래 경제여건 등을 여러 시나리오 별로 임의로 추정하면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 시점의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